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 백신 CMO 관련주

by 알고본다 2021. 5. 17.
반응형

SK바이오사이언스 유럽 EU-GMP 인증 획득

EU-GMP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유럽 EMA(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EU-GMP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EU-GMP를 획득한 것은 국내 백신 제조 회사 중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EU-GMP는 의약품을 만드는 전 과정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적용한 제품에 대해서 인증하는 제도로, 미국의 cGMP와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인증제도입니다. 유럽 약품청은 한달가량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아스트라제네카 및 노바백스 제조시설들을 꼼꼼히 살펴본 후 코로나 19 CMO제조에 관한 최종 인증을 허가하였습니다.  

 

 EU-GMP의 획득으로 코로나 19 백신의 유럽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증을 통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백신 CMO 계약에도 좋은 소식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생산을 위한 높은 기술력과 생산 설비, R&D 인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백신도 즉시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 FDA가 인증하는 cGMP도 인증도 받아서 글로벌적으로 품질을 인증받을 생각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만 회 이상 출하

아스트라제네카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106만 8천 회분을 경북 안동공장에서 오늘 출하하였습니다. 이번 공급물량은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와 직접 구매계약을 체결해 확보한 물량 중 일부입니다. 백신은 물류창고에 입고되었다가 이후 위탁의료기관에서 순차적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정부가 2분기에 도입하기로 한 직계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총 723 만회분으로, 현재까지 총 166만 5천 회분이 출하 완료되었습니다. 남은 556 만회분의 분량도 무리 없이 출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 영업실적 예상 상회

1분기 실적

 SK바이오사이언스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127억 원, 영업이익 537억 원, 영업이익률 47.7%입니다. 기존 전망치를 크게 상회함에 따라서 증권사들은 올해 SK바사의 실적 전망치를 크게 올렸습니다. 기존의 매출액 8267억 원, 영업이익 2589억 원을 예상했는데, 영업이익을 3479억 원으로 15% 이상 올렸습니다. 

 

 이러한 예상치 상향의 이유는 1분기보다 2분기, 그리고 하반기에 실적이 더 좋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1분기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실적을 견인했던 주요 제품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이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백신 CMO 중에서 가장 낮은 마진율을 보입니다. 이런 낮은 마진율에서도 1분기 영업이익이 47%로 나왔기 때문에 2분기부터 마진율이 60%인 노바백스가 생산된다면 수익성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지난해 8월 코로나 19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을 맺었습니다. CDMO는 CMO와 다르게 노바백스 기술도입을 통해서 개발 생산을 모두 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매우 좋습니다. 총 계약물량은 2000만 분(4000만도즈)으로 오는 6~7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노바백스 생산물량은 3000만 도즈로 추정됩니다. 도즈당 가격이 18달러로 보면 마진율 60%로 계산하였을 때, 매출액 5940억 원, 영업이익 1931억 원을 발생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단순 계산으로 1분기 영업이익의 4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엄청난 이익입니다.

 

 또한 하반기에 CMO 추가 계약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CEPI(전염병 대응 혁신연합 예약 물량 가운데 아직 계약되지 않은 물량이 있기 때문입니다. CEPI는 전 세계적으로 백신을 공동 구매하여 세계 각국에 분배해주는 역할을 하는 기구입니다. 업계에서는 기존 파트너사인 AZ, 노바백스 가운데 한 곳과 추가 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위의 두 회사의 백신 CMO 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로 추가 계약이 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이죠. 이에 따라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계단식을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분석

일봉차트

 일봉 차트는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파악할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상장 당일에는 일명 따상을 달성하였습니다. 다음날에는 최고점인 19만 원을 기록하였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거의 1/2 가격인 11만 1500원까지 내려갔습니다. 최근에는 백신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주가가 다시 회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항선인 16만 원을 돌파하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보입니다. 4월 말, 5월 초에 걸쳐서 두 번이나 저항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돌파할 확률이 더욱더 커졌습니다. 이렇게 여러 번 실패를 거쳐서 에너지가 모이게 되면 돌파하는 순간 큰 장대양봉이 나올 확률이 비교적 높습니다. 트레이딩을 하는 분들이라면 슈팅이 나올 때 매수하셔서 짧게 수익을 가져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

05/17일 거래대금 2천억 원을 기록하면서 9.25% 상승하여 159,5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12조 원으로 코스피 31위의 기업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일평균 거래량이 100만 주 이하로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최근 외국인이 조금씩 매수를 하면서 보유량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2.90%입니다. 

바이오 3사 비교

 위의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을 확인해보시면 현재 SK바사가 상당히 저평가받고 있는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수치는 실적 전망치를 상향하기 전의 영업이익으로 만든 표이기 때문에 현재는 더 크게 저평가받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형 바이오주들 중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현재 매수하기에 정말 좋은 환경으로 보입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 모더나 위탁생산 관련주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위탁생산 가능성 UP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의 백신을 위탁생산할 것이라는 관계자들의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더나는 최근 정부와 백신 2000만명분의 백신을

codingtac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