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하나금융지주 주가 전망 - 고배당주

by 알고본다 2021. 5. 19.
반응형

하나금융지주 올해 최대 실적 달성 예상

1분기 영업이익

 하나금융그룹의 1분기 순이익은 8344억 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대폭 상회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서 27% 상승한 수치입니다. 또한 이번 분기에 일회성 비용인 비화폐성 외화환손 820억 원과 비경상 판관비 900억 원이 발생한 점을 고려하면 역대급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순이자이익

 은행의 실적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이자-대출의 마진입니다. 1분기에 순이자이익이 1.6조 원으로 전분기 대비해서 6.1%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저원가성 예금의 급증으로 자금 조달비용률이 하락하면서 이익률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되어 순이자이익은 3~4%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 성장률도 2.1%로 전분기 대비해서 상승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영업이익은 3.1조 원으로 작년 대비해서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경기침체 및 코로나 19 위기에도 지난 6년간 최소 8%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면서 고성장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은행 외에도 금융투자, 캐피털, 카드 등 비은행 계열사의 실적 개선이 지속되면서 비은행 부분의 그룹 이익 기여도가 40%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금융투자에 5000억 원의 자본을 추가적으로 투여해서 상승하고 있는 비은행 부분의 매출을 늘려나갈 전략입니다. 

성장성과 안전성

 수익성 개선 외에도 CET1 비율이 14.1%로 국내 은행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상승하였습니다. CET1이란 보통주자본(Common Equity Tier 1)의 약자로 보통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포괄손익누계액 등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제조업 기업들이 자본금과 부채액을 비교하여 부채비율을 측정하는 것과 다르게 은행주들의 경우는 위의 CET1을 통해서 재무 안전성을 판단합니다. 외환은행 인수에 따른 레버리지 확대로 2015년까지만 해도 CET1 비율이 9%대에 불과하여 국내은행 평균에도 미치치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재무적인 불안전성이 주가를 오랫동안 하락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으로 ROE도 10%를 넘기면서 은행 기업들 중에서 최상위 수익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BR이 0.38배에 불과하여 상당히 저평가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분석

월봉차트

월봉차트는 기업의 거시적인 흐름을 볼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지난 10년간 하나금융지주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120일선까지 모두 우상향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상승추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월봉으로 4개월 연속으로 양봉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다소 감소하고 있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주봉차트

주봉은 주가의 중장기적인 상황을 볼 때 좋은 차트입니다. 60일선과 120일 선이 골든크로스를 앞두고 있어서 머지않아 이평선이 정배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이평 선중에서 기준점이 되는 20일선과의 이격이 너무 커져서 조정일 올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일봉차트

일봉 차트는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볼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전고점을 돌파하여 52주 최고가를 경신한 상태입니다. 돌파할 때 장대양봉을 만들어서 강하게 상승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재는 다소 아쉽게 상승하였습니다. 이럴 경우에 두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첫째는 시장 주체들이 눈치를 보면서 이전 최고가에 조정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저항선이 없어졌기 때문에 매수세가 크게 들어오면서 장대양봉이 형성되는 경우입니다. 어떤 상황이 와도 현재는 상승추세가 꺾이기 쉽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매매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지표

시가총액 14조 원으로 코스피 28위의 기업입니다. 추정 PER은 4.73배로 동일업종 PER에 6.06배에 비해서 저평가받고 있습니다. 기관이 최근에 매수를 하면서 주가를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05/06일에는 30만 주 이상 매수하면서 6% 가까이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외국인은 보합세로 69.13%의 보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실적

올해 당기 순이익은 전년대비 15% 상승한 3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년가 하나금융지주는 시가배당률이 5%가 넘을 정도로 고배당주입니다. 실질금리가 마이너스인 점을 생각해보면 정말 높은 배당금입니다. 올해는 역대급 실적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어 배당금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

 증권사 최고 목표주가는 57,000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 20%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은행업종 중에서 가장 좋은 재무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수익성도 하반기로 갈수록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압박으로 금리인상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시 가장 큰 수혜주로 뽑히고 있는 은행주의 최선호주로써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 mRNA 백신 관련주

진원생명과학 mRNA 수혜주 진원생명과학이 mRNA 백신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디옥시리보핵산(Plasmid DNA)이라는 물질을 위탁 생산하면서 mRNA 백신 수혜주로 뽑히고 있습니다. mRNA 백신은 코로나 1

codingtac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