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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포드와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by 알고본다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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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포드

SK이노베이션이 미국의 대표적인 완성차 업체인 포드와 전기자동차(EV)용 배터리셀을 생산하기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합니다. 이번 합작법인을 계기로 전기차 배터리에 쓰일 배터리셀을 생산하는 합작공장도 설립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 회사의 협상의 바탕에는 포드의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전략이 있었습니다. 

 

 포드는 인기 판매차인 픽업트럭과 승합차를 포함한 주요 모델들을 전기차로 전환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미 순수 전지차 SUV인 '머스탱마크-E'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포드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에 24조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으로 배터리셀을 생산할 여력이 필수적입니다.

 

완성차업체들이 배터리셀을 공급받는 방식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폭스바겐처럼 직접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여 자체수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를 직접 만들면서 향후 배터리 업체들로부터 주도권을 가져온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기술의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 몇 년 안에 개발할 수 있을 정도로 호락호락한 것이 아닙니다. 안정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배터리를 구현하는 업체는 현재 중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의 몇몇 업체밖에 없으니까요. 따라서 대부분의 완성차업체는 기존의 배터리를 만들고 있는 회사와 협력하여 합작법인을 만드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 완성차 1위 업체인 GM은 LG에너시솔루션을 파트너로 선택하여 합작법인을 만들고 현재 공장도 오하이오주에 짓고 있습니다. 포드와 SK이노베이션도 위의 두 회사가 진행하는 방식을 따라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합작법인 설립은 이전부터 논의되어 왔었지만,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시솔루션의 특허 침해 소송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미루어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2조 원의 배상금을 주기로 합의되면서 건설 중단됐었던 조지아주 배터리셀 공장도 다시 정상화되었습니다. 또한 건설 중인 공장에 제2 공장을 추가로 짓고 2023년부터 배터리 생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공장을 포함하여 전 세계 공장을 모두 합하면 2025년까지 연간 생산능력을 125 GWh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는 전기차 180만 대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 사업 진출

배터리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 소재의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국에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합니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 등을 결정하는 핵심소재로 생산원가의 4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배터리 기업 EVE에너지, 소재 전문기업 BTR 등과 공동으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면 생산능력은 5만T규모라고 합니다. 이는 매년 배터리 약 33 GWh, 전기차 약 47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빠르게 배터리 생산량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현재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엘엔애프 등에서 공급받고 있는데 차후 규모가 커질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조달받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또한 직접 생산하는 방식인 원가절감에 유리하여 경쟁업체와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차트분석

월봉차트

월봉차트는 기업의 거시적인 흐름을 볼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지난 10년간 SK이노베이션의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5-120일선까지 모두 우상향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상승추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월봉상으로 이전 고점인 28만 원이 저항선으로 보입니다. 위의 가격을 돌파하게 되면 52주 최고가인 327,000원도 다시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

 주봉차트는 주가의 중장기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모든 이평선들이 정배열을 이루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매우 기분 좋은 상태입니다. 현재 조정을 받고 있는데 빨간색 선인 상승 추세선을 지켜주면서 버텨준다면 또 한 번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추세선에 가까워지면 매수, 추세선을 못 지켜주고 하락해버린다면 매도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일봉차트

 일봉차트는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5일선과 20일선이 골든크로스를 해서 단기적으로 좋은 모양새입니다. 단기적으로 고점과 저점이 점점 커지면서 변동성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트레이딩 관점에서 20일선에서 위로 많이 상승하면 매도하고, 반대의 경우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

 시가총액 25조원으로 코스피 15위 기업입니다. 52주 최저가는 101,000원이고 최고가는 327,000원입니다. 05/20일 장중 279,000원을 기록 중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일평균 거래량은 100백만주 내외입니다. 기관은 최근 15 거래일 동안 매수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는 보합으로 보유율 22.7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간실적

SK이노베이션의 올해 매출액 추정치는 43조원이고 영업이익은 1조 5천억 원으로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 부분의 투자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적자를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배터리 사업부문이 실적이 나오면서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적자 때문에 부채비율도 150%로 늘어났지만, 올해는 조금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당도 작년에는 적자 때문에 지급되지 못했지만 올해는 조금이라도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목표주가

 증권사 최고목표주가는 40만 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해서 35% 이상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2025년까지 계획된 배터리 공장을 증설하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게 되고 그 결과 수익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소재인 '양극재'도 직접적으로 생산하면서 원자재에 대한 자급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포드와 폭스바겐 등의 굵직한 완성차업체를 매출처로 두고 있어서 금상첨화의 상태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 매수하셔서 장투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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