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 파운드리 관련주

by 알고본다 2021. 5. 16.
반응형

SK하이닉스 파운드리 생산 2배로 증설

아이콘

SK하이닉스가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두배로 확대하는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 다음으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비중은 전체 매출에서 2%로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파운드리 사업을 확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 안정화에 기여할 생각입니다. 특히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의 밑바탕에는 지난 13일에 열린 'K반도체 성장 전략'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첨단 메모리반도체 뿐만아니라, 그동안 소외됐던 시스템반도체,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 등에 구체적인 투자를 지원해서 종합적인 반도체 강국을 만들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투자규모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들이 앞으로 10년 동안 510조 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연간 투자액이 50조 원을 훌쩍 넘기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입니다. 

 

 구체적으로 SK하이닉스는 2030년까지 이천, 청주 공장에 110조원, 2025년 이후 10년간 용인 클러스터에 120조 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M&A와 국내 공장 설비 투자를 늘리면서 생산 증설을 계획 중입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청주 공장에 있는 생산 설비를 우시 공장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8인치 수요가 있는 현지 공장 생산 능력을 키우기 위한 차원이죠. 또한 국내 유명 파운드리 기업인 키파운드리, DB하이텍 등을 인수하여서 증설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SK하이닉스 각자대표이사에 취임하였습니다. 박정호 사장은 이전 SK텔레콤의 SK하이닉스 인수를 추진한 인물로써, 이번 인사이동을 통해서 SK하이닉스의 파운드리 기업 M&A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 성장성

파운드리 시장

 파운드리 산업의 시장규모는 2002년 108억 달러에서 2018년 629억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2023년에는 812달러 까지 성장할 전망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부분은 제품 가격이 주기적으로 변하면서 몇 년을 주기로 사이클을 타게 됩니다. 따라서 매출액의 변동성이 주기에 따라서 매우 큽니다. 반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주문-생산방식이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 시장과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비중은 7대 3 정도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반도체 설계 분야와 파운드리 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한국은 현재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는 강자이지만 시스템 반도체에서는 후발주자입니다. 이번 대규모 투자를 골든아워로 향후 급성장하는 파운드리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아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현재 주가는 과도한 우려를 반영한 상태

모멘텀표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지난 3월 2일 최고가 150,500원을 기록한 이후로 계속해서 하락하면서 최근 12만원대가 붕괴되었습니다. 연초에 가격이 급등하여 가격조정이 온 것도 있지만, 하반기에 우려할 만한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3가지의 이슈들이 현재 SK하이닉스의 가격을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첫번째, 언택트에서 컨텍트로 생활환경이 변화할 경우, 기존에 수혜를 보았던 PC와 전자기기의 수요가 둔화될 위험입니다. 지난해 언택트로 환경이 변화하면서 재택근무가 활성화돼서 노트북의 수요가 3~4배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그 결과 DRAM의 수요도 폭증해서 매출에 톡톡한 이득을 안겨주었죠. 하지만 백신이 보급되면서 컨택트로 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반짝 수요는 없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번째,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IT제품 구매 수요가 감소하는 위험입니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같은 달 대비 4.2% 오르며 1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도 6.8% 급등 하연 4년 만에 최고치를 달성하였죠. 이처럼 인플레이션 압박이 거세지면서 고가의 전자제품을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구매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다분합니다. 

 

 세번째, 전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이 고객들의 과잉 재고 축적으로 이어져 DRAM 가격의 조기 하락을 일으킬 위험입니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서버용 DRAM의 주요 기업들이 반도체 부족을 예상하고 미리 재고를 축적하는 바람에 수요가 급감하여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전문가들은 북미 서버 고객들의 DRAM 재고가 예상보다 많아지긴 했지만, 그 수준이 걱정할 정도로 많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2~3분기가 서버 DRAM의 성수기이기 때문에 수요가 늘어나서 재고 수준도 감소할 전망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위기는 이미 주가에 충분히 반영된 상태로 더 이상 주가를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처럼 하반기에 DRAM가격의 상승과 NAND 사업부의 턴어라운드를 바탕으로 다시 주가가 상승 전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됩니다. 

 

차트분석

월봉차트

월봉차트는 기업의 거시적인 흐름을 파악할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지난 10년간 SK하이닉스의 주가를 볼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사이클에 따라서 영업이익이 감소 및 증가하면서 주가도 상승과 하락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던 작년부터 4차 산업혁명이 수요를 폭증시키면서 새로운 사이클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최저가 6만 원대에서 2배 이상 상승하여 15만 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거시적인 흐름을 보면 한번 상승 사이클을 타기 시작하면 최소 2년 이상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것이 오히려 매수 찬스일 수 있는 것이죠.

주봉차트

 주봉차트는 중장기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지난 1년간 SK하이닉스의 주가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5일선과 20일선의 데드크로스가 발생해서 중장기적으로 하향추세에 들어섰다고 보입니다. 빨간 선인 11만 5천 원 정도가 1차적인 지지선으로 보입니다. 위의 선이 지지선으로 작동하는지 여부가 향후 하락 추세의 기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깨지게 된다면 하락 추세가 더욱 길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일봉차트

  일봉은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차트입니다. 최근 주가는 하락하고 있지만 거래량은 감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하락시 거래량이 감속하는 것은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일선과 이격도 크게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

 현재가 11,85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86조원으로 코스피 2위의 기업입니다. 추정 PER은 8.97배로 동일업종 17.84배에 비해서 저평가받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외국인과 기관 모두 크게 매도하고 있습니다. 개미들이 매도물량을 모두 받아내고 있는 형세입니다. 거래량은 일평균 500백만 주 이상으로 매우 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49.0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증권사 최고목표가는 20만 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 70% 가까이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리포들을 살펴보면 이미 많은 악재들을 선반영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부와 협력하여 미래 성장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기업입니다. 단기적으로 보아도 하반기에 본격적인 DRAM 가격 상승이 임박해있기 때문에 실적 성장이 본격화될 것입니다. 금리인상으로 유동성이 하락하여 주가가 빠지고 있지만 오히려 지금을 매수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의 공포를 이겨내야만 수익의 달콤함을 맛볼 수 있다"라는 명언을 남기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개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는 원래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2019년 4월 달에 SK이노베이션이 물적분할을 하여 법인을 설립하

codingtac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