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 - 반도체 부분 본격 회복 전망
삼성전자의 주력 반도체 제품인 D램 가격이 이달 평균 26%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메모리 반도체 슈퍼 호황기가 시작됐던 2017년 1월 이후 가정 높은 상승폭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2~3분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PC용 D램 가격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지닌 서버용 D램 가격도 이달 들어서 15% 이상 올랐습니다.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클라우드업체들이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시장 확대로 D램의 수요가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1분기에 시장 컨세선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부분에서 만큼은 다소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였죠.
오스틴 라인 가동 정지 영향 뿐만 아니라 Memory 반도체 부문의 원가 절감 측면에서도 성과가 없었던 탓입니다.
하지만 2분기부터 D램가격 상승을 촉매제로 본격적인 회복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과 주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운드리 수율회복문제
2030년까지 133조 원을 투자하여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를 차지하겠다고 삼성전자는 밝혀왔습니다.
파운드리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삼성전자도 매출이 늘고 있으나 TSMC와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 근거로 TSMC는 지난 3년가 26%를 성장하였지만,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에 16% 정도 상승에 그쳤습니다.
좁혀지지 않는 격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하나가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에만 집중할 수 없는 환경을 뽑습니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사업만 집중하는 TSMC와는 달리 메모리, 시스템, 파운드리를 모두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실제로 TSMC는 파운드리만 집중하는 직원이 5만 명에 달하지만,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인력은 2만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인력부족 속에서 밀려드는 주문을 급하게 납품하다 보니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수율은 50%를 밑돌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수율 문제에 대해서 EUV 장비 도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 해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EUV란 극자외선으로 반도체 공정에서 더욱 미세하게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초기 투자비용은 많이 들지만 이후 생산단가 하락과 공정 수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EUV를 본격적으로 도입해서 실제로 수율이 향상된다면 2분기 반도체 부분의 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을 보입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 시장 선전
삼성전자가 갤럭시 S21의 판매 호조로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를 애플로부터 탈환하였습니다.
1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7680만대로 시장 점유율 21.7%를 기록했습니다.
갤럭시 S21 시리즈뿐만 아니라 중저가인 A 시리즈도 신흥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매출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삼성은 여러 신형 폴더블 폰을 출시하면서 디자인, 마케팅 측면에서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글로벌 언팩 행사를 열어 갤럭시 Z폴드, Z플립 등 후속작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폴더블 폰은 기존의 스마트폰보다 고가인 만큼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언택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백신접종률이 높은 영국이나 이스라엘의 경우는 코로나 감염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인도와 남미의 경우는 감염자 수가 연일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노트북을 비롯한 가전제품의 수요는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어서
1분기와 같이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최근 주가 하락의 이유
최근 코스피가 최고점을 향해 올라가고 있는 동안에도 삼성전자의 주가는 계속해서 조정을 받는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보유한 주주 입장에서는 정말로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기간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주식들은 모두 날아가는데 내가 가진 주식만 정체되어있으면 시장에서 얻는 소외감이 정말 크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실적이 상승하기 때문에 주당 가치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전 세계 유동성이 증감률이 20%에서 16%까지 하락함에 따라 Valuation 배수의 하향되었기 때문입니다.
"주가=주당순이익*PER 배수"
위와 같은 원리에서 주당순이익은 약간 상승하였지만 PER 배수가 하락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바이든 정부가 실행한 대규모 코로나 지원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유동성 하락세가 멈추거나 소폭의 상승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삼성전자의 주가도 다시 반전될 확률이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지난 1월 96,800원의 최고가를 찍은 이후 계속해서 조정을 받고 현재 81,500원을 기록 중입니다.
거래대금은 1조 4천억 원이고 시가총액은 486조 원으로 코스피 1위 기업입니다.
현재 PER은 15.82배로 동일 업동 PER 18.78배에 비해서 저평가받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 외국인과 기관은 모두 매도를 하면서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들의 삼성전자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국민연금의 지분율 1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11만 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해서 30% 이상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하반기 반도체 부분의 회복이 본격화되고 코로나 19로 인한 언택트 수요로 실적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유동성도 미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서 다시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 조정을 받을 때 분할 매수하셔서 하반기까지 가지고 계시면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휴마시스 주가 전망 - 자가검사&자가진단 키트 관련주
휴마시스 주가 전망 - 자가검사&자가진단 키트 관련주 국내에서 최초로 허가된 휴마시스의 자가진단 키트가 이번 달에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됩니다. 동네약국과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
codingtaco.tistory.com
'주식 >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정유시장 회복 및 SKIET 성장 관련주 (0) | 2021.05.04 |
---|---|
바이오니아 주가 전망 - 코로나 독감 동시진단키트 관련주 (0) | 2021.05.03 |
휴마시스 주가 전망 - 자가검사&자가진단 키트 관련주 (0) | 2021.05.01 |
엑세스바이오 주가 전망 - 코로나 항원진단키트 관련주 (0) | 2021.04.30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 노바백스 CMO 관련주 (0) | 2021.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