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HMM 주가 전망 - MSCI지수 편입한 해운 관련주

by 알고본다 2021. 4. 26.
반응형

HMM 주가 전망 - MSCI지수 편입한 해운 관련주

HMM MSCI지수 편입

다음 달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지수 변경에서 HMM이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MSCI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패시브 자금이 유입돼 주가가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MSCI 지수에 편입될 경우 HMM에 유입될 자금규모는 2천78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일평균 거래디금 대비 60%에 가까운 금액으로 주가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5월 3일에 다시 공매도가 재개되는 상황에서 주가 하락을 다소 방지해줄 수 있는 좋은 모멘텀입니다.

 

HMM썸네일

위의 재료덕분에 오늘 HMM의 종가는 9.71% 상승한 36,15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여전히 고공 행진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도 HMM 등의 국적선사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추가적인 상승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HMM상승원인과 추가 상승여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운임지수는 여전히 상승중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수

HMM의 '역대급 호황'의 기반에는 전 세계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의 상승이 있습니다. 

 

2019년 811포인트였던 운임지수는 2021년 4월 19일 2833포인트로 3배이상 상승하였습니다. 

 

5월에는 거의 3천포인트에 육박하면서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운임상승의 원인으로는 현재 공급할 수 있는 선박의 운송량보다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확산으로 지난해 상반기까지 전 세계 해상 물동량이 줄고 운임이 급락했지만,

 

하반기부터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요 산업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며 해상 물동량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운임도 급속도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연도별 선박가격 추이

뿐만 아니라 HMM의 미래를 예측한 선제적인 투자도 빛을 보았습니다. 

 

3~4년 전 해운업 불황기에도 적극적으로 배를 발주했고, 최근 해당 선박들이 투입되어 매출액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사실 당시에 산업은행으로부터 1조 원의 발주자금을 지원받아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하였는데 

 

해당 시기에 HMM은 연 4천억원대의 영업적자를 내는 등 실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산업은행의 지원을 두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신조선가지수를 보시면 2017년에 선박을 주문했던 것이 정말 신의 한 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싼 가격에 초대형선박을 대량으로 발주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많은 화물을 한 번에 옮길 수 있어서 수익성을 최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임시 선박 투입 등 물류지원

수에즈운하 에버기븐호

지난달 수에즈 운하에 사고가 발생하여 통항 중단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통항 중단은 7일만에 정상화되었지만 중단 사태 여파로 국내 중소 수출입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HMM은 해양수산부와 협의하여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으로 향하는 임시 선박을 추가로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굿윌호

이번에 투입되는 유럽 노선 임시 선박은 4600 TEU급 컨테이너선 'HMM굿윌호'라고 합니다. 

 

참고로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적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4600 TEU이면 460개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겠지요. 

 

HMM은 최근까지 20척의 선박을 운영해왔는데 최근 굿윌호를 추가하게 되면서 21척의 선박을 운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해 4월부터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된 HMM의 2만 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이 32항차 만선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운용 선박 추가와 만선 기록 달성 등으로 실적에 계속해서 파란불이 켜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 및 제무재표

주요주주

한국산업은행이 15.97%로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신용보증기금이 7.10%를 보유하고 있네요.

 

신용등급 및 부채비율율

주요 신용평가기관의 등급은 BB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재작년 600% 가까이 치솟을 정도로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흑자로 돌아서면서 450%로 대폭 하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연도에 역대급 영업이익으로 부채를 대폭 감소한다면 신용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연간실적

올해 예상실적은 매출액은 9조 3천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3배가량 늘어난 3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이 무려 30%가 넘는 엄청난 이익으로 ROE도 85%로 예상됩니다. 

 

예상실적대로라면 PER이 4.4배로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

4/26일 종가 기준 9.71% 상승한 36,150원입니다. 

 

주가가 1년간 10배나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거래대금은 7천억 원으로 상당히 양호한 수치입니다. 

 

시가총액은 12조 원으로 코스피 31위 기업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저번 주 금요일 외국인이 2백만 주나 매도하면서 2% 넘는 하락을 하였습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10.84%를 기록 중입니다. 

증권사 목표주가

증권사 목표주가는 16500~38000원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있습니다. 

 

주가가 하루마다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주가가 그 속도를 못 쫓아오는 느낌입니다. 

 

해운운임이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예상실적이 더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PER이 4.5배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올해가 역대급 초호황이라고 할 지라도 너무 저평가받고 있다고 봅니다. 

 

일단은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추세추종으로 계속해서 홀딩하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지금 매수를 하려는 분들은 해운운임지수를 꼭 체크하면서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파세코 주가 전망 - 창문형 에어컨과 캠핑 관련주

파세코 주가 전망 - 창문형 에어컨 여름 계절 관련주 최근 낮 최고기온이 25도를 훌쩍 넘어가면서 여름과 같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codingtac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