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신풍제약 주가 전망 -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by 알고본다 2021. 5. 10.
반응형

신풍제약 코로나19치료제 '피라맥스' 국내 임상 2상 결과 발표 임박

피라맥스

신풍제약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치료제 '피라맥스'의 국내 임상 2상 시험이 완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피라맥스 국내 2상 시험은 전국 10여 개의 대학병원에서 총 113명의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 시험 대상자들에 대한 관찰이 종료되어서 임상 데이터를 모두 획득하였다고 합니다. 추후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피라맥스는 원래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피라맥스가 코로나치료제로써 관심을 받은 이유는, 피라맥스가 사람의 폐세포주를 이용한 세포 시험에서 각 성분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입증받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외 연구진들도 말라리아 치료제를 코로나 환자들에게 투여했을 때, 회복 속도에서 확실히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풍제약에서 피라맥스를 코로나19 치료제로 허가받기 위해서 임상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치료제 허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작년 주가가 2000%가 넘게 상승하면서 개미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비슷한 방식으로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에 도전했던 대웅제약, 일양약품, 종근당 등이 줄줄이 임상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작년 최고점인 20만 원을 찍고 최근 7만 원까지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및 대주주 블록딜

공매도 과열종목

 5월 3일 공매도가 재개되자 신풍제약의 주가는 하루 만에 12.18%나 하락하였습니다. 공매도에 취약한 종목들의 특징은 뚜렷한 실적 증가 없이 기대감 만으로 주가가 너무 많이 오른 종목들입니다. 신풍제약의 경우, 매출액은 10% 내외로 상승하였는데 주가는 10배 이상 올랐기 때문에 탐욕스러운 기관투자자들에게 정말 좋은 먹잇감이 된 것이죠.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에서는 급격한 주가하락을 막기 위해서 신풍제약을 비롯한 몇몇 주식들을 공매도 제한을 걸었습니다. 05/04일 하루 동안 공매도 거래를 제한하여 투자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공매도 거래 제한 덕분인지 이후 크게 조정을 받지 않고 오늘까지 상승하면서 주가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블록딜

 하지만 아직도 풀리지 않는 불안감을 여전히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풍제약의 최대주주인 송암사가 보유 지분 200만주를 블록들로 매도하였기 때문입니다. 매도단가는 8만 4016원으로 이번 블록딜로 송암사의 신풍제약 지분율은 26.86%에서 23.23%로 감소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분 매각을 송암사가 오랫동안 쌓아왔던 차입금을 갚기 위한 자금 마련으로 보고 있습니다. 송암사는 그동안 여러 번의 유상증자와 교환사채 발행으로 차입금이 늘어갔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지분을 매각하여 단박에 부채를 정리하겠다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현금을 미리확보해둔 상태에서 신풍제약의 주가가 더욱 떨어지게 될 때 매수하여 지분보유율을 높인다는 선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을 할 지라도 기존 주주 입장에서 보면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은 역시나 악재로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경영진과 최대주주들이 신풍제약의 코로나 치료제인 '파라맥스'가 정말로 임상시험에 통과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굳이 지금 지분을 매도할 필요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트분석

월봉차트 2020년 3월이전

월봉차트는 기업의 거시적인 흐름을 볼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신풍제약의 2020년 3월 이전 10년간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9년 최저점 722원을 찍고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방으로는 크게 열려있어서 신약개발 소식이 있을 때마다 급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에는 60선을 지지선으로 하여 안정세를 찾아갔네요. 722원에서 10년 후 7000원대로 10배 상승하였으며 이는 연평균 상승률 25%라는 매우 좋은 지표로 나타납니다. 

주봉차트

 주봉차트는 주가의 중장기적인 흐름을 볼 때 유용한 차트입니다. 위는 지난 1년간 신풍제약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7월에 '피라맥스'의 코로나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이 올라가면서 2만 원이던 주가가 20만 원까지 미친 듯이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5일선과 20선 모두 하향으로 꺾이면서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현재는 60일선과 20일선의 데드크로스까지 임박해있는 안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봉 차트

공매도 재개에 대한 불안감으로 크게 하락했다가 6만원을 1차 지지선으로 하여 조금씩 회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120선이 모두 우하향하고 있기 때문에 하락 추세가 꺾인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 회복은 급락에 대한 기술적 회복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1차 저항선인 10만 원선을 돌파하고 안정적으로 조정을 받을 경우 실제로 추세가 바뀐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관망하면서 추가적인 흐름을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

  05/10 장중 거래대금 6천억원으로 장중 16% 넘게 상승하여 75,100원을 기록 중입니다. 시가총액 4조 원 정도로 코스피 80위 기업입니다. 52주 최저가 18,750원이며 최고가는 214,500원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량

일평균 거래량은 3~4백만주 정도입니다. 기관의 매매량은 가장 많을 때가 4만 주를 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적습니다. 오히려 외국인들의 매매량이 많은 편입니다. 외국인의 보유율은 2주 동안 11~13%를 등락할 정도로 변동성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연간 실적

 작년 연결실적을 보시면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면서 바이오기업으로써는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실적입니다. 특히 부채비율이 30%로 재무건전성이 높은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PER이 1367배로 터무니없이 고평가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10배 상승해도 PER이 136배인 것을 생각해보면 대충 감이 오실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코로나 치료제가 승인받기만 한다면 영업이익이 실제로 10배 상승하는 것도 불가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신풍제약은 철저하게 재료로 움직이고 있는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가장 중요한 재료는 역시나 임상2상 결과입니다. 늦어조 6월 안에는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그때까지 관망하면서 결과를 보고 투자하셔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오리온 주가 전망 - 대장암 진단키트 관련주

오리온 대장암 진단키트 기술도입 전통적인 국내 제과 제조업체인 오리온이 중국에서 대장암 진단키트를 도입하여 바이오기업으로 변신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오리온의 지주회사 오리온 홀딩

codingtac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