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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HMM 주가 전망 - 운임비 상승 해운 관련주

by 알고본다 2021.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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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사상 최고치 경신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

중국 상하이 해운거래소에서 집계하는 세계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가 지난 4월 30일 기준으로 3100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이는 작년 4월과 비교해서 4배가량 상승한 수치입니다. 미국의 대규모 부양정책의 효과로 사람들이 '코로나 19 보복 소비'가 늘어나면서 일시적으로 전 세계 수출 물량이 폭등하였습니다. 

미국 연간 이커머스 비중 추이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주요 도시의 봉쇄조치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채널은 크게 변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미국의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까지도 약 10%에 불과하였으나, 2020년 하반기에는 15.7%까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소비 채널의 변화는 미주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인의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구 소비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라 컨테이너와 선박이 부족 해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운임비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선박이 부족해지자 수출을 중심으로 사업하는 중소기업들이 큰 위기에 빠졌습니다. 1년 이상 장기 계약을 맺어 보다 안정적으로 선적을 공급받는 대형 수출업체들과 달리 중소 수출업체들은 물량이 늘 때마다 선박을 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외국선사들이 중국 업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은 국내 항만을 거치지 않아서 더 문제입니다. 

 

HMM 중소기업 위해서 임시선박 투입

임시선박

 HMM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서 미주향 임시 선박을 1척 투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5000 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레스티지호'는 부산에서 화물을 싣고 미국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프레스티지호가 실은 화물 중 60%가 국내 중소기업의 물량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서 정부와 HMM이 협력하여 추가적으로 선박을 투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글로벌 물류대란이 언제쯤 해결될지 예측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흐름이 지속된다면 국적선사인 HMM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몇 년 전 '한진해운'이 파산하였기 때문에 국내 기업 중에 글로벌 해운사는 'HMM'만이 남았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가 해운업을 포기하는 게 말이 되냐"라고 비판의 목소리가 올라갔습니다. 이에 정부는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실행하여 HMM을 중심으로 해운산업에 투자를 늘려갔습니다. 그 결과, 국내 선박들의 선복량은 몇 년 사이에 대폭 늘어나서 95만 TEU까지 회복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진해운 파산 전 수준인 105만 TEU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정부도 추가로 컨테이너선 10척을 발주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HMM도 추가로 선박을 더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운행 선박이 늘어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매출액도 증가하게 되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HMM 차트분석

월봉차트

HMM의 2013년부터 현재까지의 월봉차트입니다. 월봉차트는 기업의 거시적인 흐름을 보는데 유효한 차트이죠. 해운업은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로 지속적인 불황과 공급과잉으로 인해서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따라서 주가 또한 계속해서 우하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유상증자를 반복하였고 주가는 최저점인 2,120원까지 기록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 19로 물동량이 늘어나자 흑자로 돌아섰고 주가도 턴어라운드 하였습니다. 현재는 5일, 20일 선이 모두 상승추세를 만들고 있어서 매우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

 중장기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주봉 차트입니다. 5일선부터 120선까지 모두 우상향하고 있어서 매우 좋은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금 걱정되는 것은 5일선과 20일선이 너무 많이 벌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이격이 너무 벌어지게 되면 조정을 받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물론 확률적으로 높은 것이지 꼭 조정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올해 초반과 같이 충분히 기간조정을 받고, 5일선과 20일선이 가까워지면서 추가적인 상승을 하여야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봉차트

 공매도 재개로 인해서 이틀간 대량 매도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다시 상승하면서 이전 가격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상승의 바탕에는 해운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입니다. 해운운임과 일봉 차트를 비교해보면 거의 일치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가격

05/06일 11.92% 상승하여 39,9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거래량은 6천2백억 원 정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작년 최저가 3,470원에서 10배 넘게 상승한 가격입니다. 시가총액은 13조 7천억 원으로 코스피 29위 기업입니다. PER은 103배로 동일업종 PER 80배 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최근 15 거래일 동안의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매 거래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10,000,00주 정도로 거래가 매우 활발한 주식입니다. 기관은 지속적으로 매수해오다가 공매도가 재개된 05/03일부터 매도를 하였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조금씩 매수하여 12.13%까지 보유율을 끌어올렸습니다. 

 

목표주가

 최고 목표주가 45,000원으로 현재 가격 대비 15%의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증권사 리서치를 보면 상반기에는 운임요금 덕분에 사상 최고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해수부도 적극적으로 해운업을 지원하고 있어서 환경적인 여건도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아마도 하반기에 해운운임의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입니다. 현재 주식을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끝까지 보유하셔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만약 지금이라도 매수하시려는 분들은 하반기 운임지수에 대해서 잘 파악하시고 조금씩 분할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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