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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HMM 주가 전망 - 해운 관련주 배당금

by 알고본다 2021.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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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주가 전망 - 해운 관련주 배당금

해운수산부 해운업지원계획(위의 기사참조후 작성하였습니다.)

정부가 16일 수출 물류 안정화를 위한 해운산업 지원에 대한 계획을 밝히면서 

 

HMM을 비롯한 해운주가 상승하였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말 해운 매출액 목표를 40조 원으로 잡고 

 

중소선사에 대한 지원과 국적선사의 신조 발주를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최대 10척의 선박을 매입해 합리적인 용선료로 임대해주는 선주사업을 

 

추진해 선사들이 선박을 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적선사들이 비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비용 용선, 노후 선박을 고효율 신조 선박으로

 

바꿔 비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HMM썸네일

해운 대표주인 HMM도 정부의 지원과 지속적인 운임 상승세에 힘입어

 

추가적인 주가상승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얼마만큼 더 상승할 수 있는지와 어떤 리스크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미주 항로 물동량 증가에 따른 운임 상승

아메리카와 유럽의 항로 운임 추이 

위의 표는 유럽과 아메리카의 항로 운임지수 추이입니다. 

 

아메리카의 경우 코로나 발생 직후인 4월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현재까지 상승된 운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는 작년 말을 고점으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미주항로를 제외한 유럽, 그 외 동서항로 등의 항로의 물동량은

 

모두 2019년 대비 소폭 감소하였지만 

 

미주항로만은 코로나 여파에도 유례없는 호황을 맞이하였기 때문입니다. 

 

미국 가처분 소득증가

이러한 미주항로 물동량 증가의 원인은 미국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 덕분에 코로나 19 불황에도 가처분 소득은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 물품과 서비스 소비 추이

그리고 이러한 가처분소득은 Goods소비를 중심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Goods의 경우는 올해 1월에 작년 대비해서 10%나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의 경우는 코로나 19 때문에 대면 소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 증가에도 감소하였습니다. 

 

이커머스 비중 상승 및 소매 수입 물동량 증가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주요 도시의 봉쇄조치로 인해서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채널도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8년도에 10%에 불과하였는데 20년 4분기에 15.7%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미주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는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직구 증가가 큰 영향을 중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의 오른쪽 표를 보시면 월별 소매 수입물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주항로, 유럽항로 컨테이너 수급상황

이에 따라서 미주항로의 경우는 수급상황이 타이트한 반면 유럽 컨테이너는 수급이 여유로운 상황입니다. 

 

소득 증가와 온라인 매출액 증가로 인한 물동량 증가의 추세는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라서 

 

앞으로도 높은 운임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HMM 주요 사업내용

HMM 주요 주주구성

HMM의 가장 큰 주주는 한국산업은행이며 그다음으로는 신용보증기금과 한국 해양 진흥공사입니다. 

 

기타 주주들은 7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매출 비중을 보시면 컨테이너 부분이 90%가 넘을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컨테이너 운임추이와 매출액 추이

컨테이너 매출액이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서 매출액도 동일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년도별 영업실적 및 투자지표

2021년 운임은 2020년보다 높은 수준으로 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올해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3배 이상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 ROE도 거의 100% 가까이 상승하며 10년 만에 최대 호황을 맞을 것입니다.


배당금 및 전환사채

배당금내역과 부채비율 

작년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지만 부채비율이 높아서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만기 5년의 24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하였습니다. 

 

HMM 공모전환사채 조기상환

당시 발행조건으로 중도상환청구권을 포함했으며

 

발행 한 달 이후 보통주 종가가 15 거래일 연속 전환가액의 150%를 초과할 경우

 

발행회사가 중도상환을 청구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HMM은 전환 신청을 진행했으며 현재 약 79%가 이미 전환 신청을 마친 상태입니다. 

 

전환사채 조기상환으로 주식 전환에 따른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만큼

 

올해 말에는 배당금을 지불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현재주가

현재 주가는 31,150원이며 전고점은 3월 26일에 기록한 35,700원입니다. 

 

최근 전환사채 문제로 주가가 조정을 받았는데

 

어제 정부의 해운업 부양 발표 덕분에 다시 상승추세로 전환하였습니다. 

 

시가총액 10조 7천억으로 코스피 33위의 기업입니다. 

 

외국인 기관 순매수 거래량

기관은 매도하고 개인들이 매수하고 있는 형태의 수급입니다. 

 

외국인은 뚜렷한 포지션이 없이 매수, 매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목표주가

가장 높은 금액은 대신증권의 38,000원이고 삼성증권은 25,800원으로 중립적인 입장입니다. 

 

1년 동안 10배 가까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기는 사실 매우 부담스러운 상태입니다. 

 

향후 운임지수의 유지 혹은 상승을 꼭 확인하시면서 매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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