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주가 전망 - ESG 관련주
LG생활건강은 '2020년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이하 DJSI)' 평가에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 월드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되었습니다.
DJSI는 20년 이상 지속가능성 평가를 해온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지수입니다.
이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이며, 유일하게 3년 연속 포함되어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또한 서스틴베스트의 평가에서도 ESG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획득하였으며,
한국기업 지배구조원에서도 A등급에 랭크되었습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
기존의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둔 경영방식입니다.
특히 환경분야의 경우 각국에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어서
해당사항을 잘 이행하고 있는 기업이 향후 성장에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LG생활건강이 현재 어떻게 ESG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기업으로써의 면모
환경을 위한 변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2015년 있었던 파리기후변화 협약 이후 최근 유럽연합의 탄소배출 제재 강화 움직임은
세계적인 기업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기후대응 목표치를 설정하게 하였습니다.
특히, 소비재 기업의 경우 제품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제조 시 발생되는 온실가스, 폐수 등을 감소시키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LG생활건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2019년에 작년보다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였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생산시설 내 전등을 LED로 교체하고, 폐열 회수 시스템 등을 통해서 에너지를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활용품의 경우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제품이 많은데
환경문제가 대두 됨에 따라 재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에서는 대표 제품인 테크, 샤프란의 이중 캡 높이 축소, 홈스타 제품의 포장재 무게 감소 등을 통한
용기 감량화를 통해서 재활용 분담금을 절감하였습니다.
전문경영인 제도를 통한 지배구조
LG생활건강은 전문경영인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차용석 부회장은 2004년에 임명되었는데 그가 경영하면서 LG생활건강은 고속 성장하였습니다.
처음 임명된 2004년에는 매출액인 9.5천억 원이었는데 지난해에는 7.8조 원으로 8배나 성장하였습니다.
차석용 부회장은 임직원들에게 글을 써서 회사운영방향에 대해서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20년까지 모은 글을 최근 CEO MESSAGE로 엮어서 비매품 서적으로 나눠주었습니다.
위의 책은 총 7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영전략
2. 고객가치 창조와 혁신
3. 바람직한 조직의 모습
4. 성과를 내는 일하는 방식
5. 탁월한 리더와 인재
6. 직장에서의 마음가짐
7. 정도경영
그의 성과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업적은 코카콜라 인수합병입니다.
2000년대에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과 화장품만을 판매하던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화장품의 경우 여름이 되면 매출이 급감하는 등의 비수기가 명확한 사업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차석용 부회장은 코카콜라를 인수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일정한 매출을 유지할 수 있게 기업을 변화하였습니다.
또한 국내매출에만 의존하던 화장품 사업을 피지올겔 등의 해외유명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해외 매출 비중을 50% 가까이 올려서 매출 다각화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LG생활건강은 여성 임직원 비율이 50%가 넘고
산업재해율이 0.07%로 매우 안전한 직장입니다.
사회공헌도 266억 원이며 임직원들의 자원봉사 참여인원도 853명이나 됩니다.
위와 같이 ESG에서 사회 부분도 매우 우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력 & 음료 마진 확대
중국 소비가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주춤했는데 지난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보복 소비가 확산되면서 수익률 증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 생활용품 부분이 코로나 19에도 높은 성장을 기록하면서 역기저 부담이 작용할 것을 보입니다.
하지만 올해 1분기부터 피지오겔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 다소나마 상쇄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배달음식 수요가 늘어나면서 탄산음료의 매출액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희 탄산음료시장에서 3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코카콜라가 매출액 증가 및 마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표주가 및 결론
4/16일 종가 1,560,000원이며 52주 최고가는 170만원, 최저가는 120만원입니다.
시가총액은 24조 원으로 코스피 18위 기업입니다.
외국인이 매수를 주도하고 있으며 보유율은 45.88%입니다.
목표주가는 190만원에서 222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균 200만 원으로 현재가격대비 20% 상승여력이 있네요.
작년의 높은 매출액 때문에 역기조 효과로 최근 주가가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ESG경영을 통해서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투자로 방향을 잡고 길게 보유하신다면
손실을 보는 일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투자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정보에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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